ESG 경영
- ESG 경영
- ESG 경영은 기업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환경을 고려하고(E),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고(S), 지배구조를 개선(G)해야 재무적인 위험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미래와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.
※ 출처: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가이드 ESG Ato Z (2022 / 대한상공회의소)
- ESG 경영의 7가지 특징
- ESG는 대기업, 중견·중소기업이라는 분류를 넘어 기업이라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상이며,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ESG 경영을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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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명확한 타켓기업을 둘러싼 수많은 이해관계자, 수요자 중에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.
대기업은 주요 고객인 기관투자자 중심으로, 중견·중소기업은 수요자(클라이언트) 지향으로 ESG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. -
2. 거버넌스, 성과관리 체계사외이사 추천, 지속경영위원회, ESG경영위원회, 투명경영위원회, 감사위원회 등을 통한 투명한 지배가 ESG 평가에서 중요해지고 핵심평가지표인 KPI의 평가체계도 중요합니다. 기업들은 CEO평가에 ESG 성과를 반영하고 있으며, FTSE 100 중 45%의 기업이 KPI에 ESG 평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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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공시, 커뮤니케이션기후변화가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공시하는 TCFD(Taskforce on climate-related financial disclosures)와 같은 글로벌 가이드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.
하지만 공시기준의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다양한 공시기준에 주의를 기울이며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-
4. 측정, 평가를 통한 성과의 입증(verify)다양한 글로벌 평가체계를 활용하거나 기업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측정체계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대외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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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균형잡힌 지표, 관리체계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E(Environmental) 외에 S(Social), G(Governance)에 대해서도 균형 잡힌 노력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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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밸류체인(Value Chain)상의 더 큰 책임기업의 전통적인 책임영역뿐 아니라 원자재 및 제품 폐기까지 수요자, 공급자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체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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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차별화, 경쟁력 포인트SAB Miler는 모잠비크의 제1농산물인 Cassava라는 현지 원료로 맥주를 개발하여 아프리카 전체 시장의 40%를 차지하였습니다.
ESG의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로 연결시킨 좋은 사례로 참고할 수 있습니다.